조갑제닷컴

  1. 칼럼
日本 近代化의 原点, 조슈(長州)五傑 펀드빌더(회원)  |  2018-10-23

(2015. 3. 22. 산케이 신문)
다섯 명의 조슈(長州, 現야마구치현) 청년들이 
청운의 꿈을 안고 영국로 유학갔다. 이들은 '조슈(長州) 五傑'로 불린다.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이노우에 가오루(井上馨), 이노우에 마사루(井上勝), 엔도 긴(遠藤謹助), 야마오 요조(山尾庸三)는 당시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인물들이다. 유학중 이들이 찍은 사진이 있는데 영국 도착해 1개월 후(1863년 6월) 양복 차림으로 사진관에서 찍은 것이다. 사진 속 청년들 모습은 범해 보인다.  

이 유학(留学)은 日本이 근대화를 지향하면서 내딛
은 발걸음이자, 특히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에게 있어서는, 그의 스승 '요시다 쇼인'(吉田松陰)의 뜻을 계승하는 일이기도 했다. 이노우에 가오루(井上馨)의 경우, 번(藩, 쇼군 휘하 여러 다이묘(제후)가 통치하는 지방영토)의 근대
화를 도모하기 위해 서양식 해군이 필요하다고 조슈번(長州藩, 現야마치현)에 건의했는데 이것이 실현된 케이스다. 

이들 다섯 명을 뒷바라지해 준 것은, 일본 근대 군
대의 아버지로 불리는 무라타 조로쿠(村田"101;六)였다. 다섯 명이 유학길에 오르기 직전, 무라타(村田)는 요코하마(横浜)의 요정 '사노시게루'(佐野茂)에서 이들을 위한 연회를 열어주었다. 여기서 다섯 명은 머리를 깎고 양복으로 옷을 갈아 입었다. 

이들은 무라타(村田)의 알선으로 '저지 매디슨 상
회'(商会)가 수배한 작은 증기선을 타고 상해(上海)를 향해 출발했다. 조슈번(長州藩)이 다섯 명의 유학비으로 '저지 매디슨 상회'(商会)측에 지불한 금액은 5억 (億円)이었다.  

영국에서는, 런던대학UCL의 윌리엄 교수가 이들 
다섯 명을 돌보아 주었다. 윌리엄 교수는 런던과학협회 회장이었다. 교수의 집은 방이 비좁아 다섯 명 모두가 기숙할 수가 없었다. 때문에 이노누에 가오루(井上馨)와 야마오 요조(山尾庸三)는 화가인 쿠퍼氏 집에 기거했다. 런던대학UCL은 다른 대학에서 흔히 보이는 종교적 색채가 없었다. 종교가 가미되면 아무래도 차별(선입관)이 생기기 마련이었지만, 이곳에서는 자유로운 환경에서 과학과 기술을 익힐 수 있었다. 

이노우에 
마사루(井上勝)에 관한 책 '井上勝'(老川慶喜 著)에는, "분석 화의 강의 외에 지질과 광물에 관한 학문을 전공했다"고 나와 있으며, 관련 수료증을 통해, 이노우에 마사루(井上勝)가 지질학 글래스에도 적(籍)을 두었던 사실을 알 수 있다. '저지 매디슨 상회'(商会)의 소개로 이노
우에 마사루(井上勝)는 철도와 광산을 시찰하게 된다. 유신(維新) 후에, 철도의 아버지로 불리게 된 이노우에 마사루(井上勝)의 원점(原点)이 여기에 있었다. 

다섯 명은 영어 때문에 애를 먹었지만, 막부가 편찬한 '蕃
書調所編纂'(반쇼시라베쇼헨산) 英日(英和)사전을 찾아가면서 영자신문을 읽는 일을 일과(日課)로 삼았다. 이를 통해, 다섯 명은 당시 세계의 정세를 파악할 수 있었다. 요시다 쇼인(吉田松陰, 막부의 근兵學家)이 설립한 쇼카손주쿠(松下村塾)에서 일찍이 길러 둔 독서력이 영국에서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다섯 명은 잉글랜드 은행을 보고 감탄했고, 당시 세
계 제일로 불리던 조폐공장도 시찰했다. 메이지(明治) 시대가 되어, 이와쿠라시세쓰단(岩倉使節団, 明治정부가 1871~1873에 걸쳐 구미지역을 시찰한 사절단)의 부리(副使)에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가 임명되어 미국과 유럽의 산업을 
시찰하게 된 발상의 원점(原点)도 바로 이곳에 있었다. 

1864년 1월 영국신문은, 일본 요코하마(横浜)에서 
생한 나마무기(生麦) 사건(1862년 8월, 일본 내 영국인 피살사건)에 따른 日英간 보상금 협의 등이 난항을 겪으면서 영국 해군 함선이 사쓰마(薩摩, 現가고시마) 지역을 압박하여 開戰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를 접한 다섯 명은, "우리 번(藩,조슈=야마구치)의 시모노세키(下関) 쪽에서도 분명 開戰 되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리고 서로 협의한 끝에, 이노우에 가오루(井上馨)와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가 귀국하기로 했다. 

그 때 다섯 명은, 조슈번(長州藩)이 외국선(外国船)
을 물리치는 양이(攘夷)로부터 탈피하여, 開國을 통한 근대화의 길로 나가는 것을 하루 속히 선택하지 않으면 일본은 국제사회로부터 낙오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영국에서 일본까지 가는 데에는 거금이 든다. 두 명
은 1864년 3월, 운임이 저렴한 범선을 타고 런던을 출발하여 희망봉을 거쳐 마다가스카르로 향했다. 도중에 폭풍우를 만나 거의 난파할 뻔 하기도 했다. 그리고 상해(上海)를 경유하여 6월에 요코하마(横浜)에 도착했다. 런던에 계속 유학했던 나머지 세 명 중, 이노우에 마사루(井上勝)는 철도, 엔도 긴스케(遠藤謹助)는 화폐제조와 화폐인쇄, 야마오 요조(山尾庸三)는 조선(造船)과 기계공학을 각각 전공했다.
英国留学生の集合写真。後列左から遠藤謹助、井上勝、伊藤博文、前列左から井上馨、山尾庸三(出典・井上子爵銅像建設同志会「子爵井上勝君伝」=霊山歴史館提供)

  
조슈번(長州藩, 現야마구치현) 출신 다섯 명의 영국 유학(1863년~) 
  사진. 
(뒷편 左로부터 3명, 앞편 左로부터2명 順)
  
○엔도 긴스케(遠藤謹助, 1936~1893), 
  
○이노우에 마사루(井上勝 1943~1910),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1841~1909, 初代, 第5代, 7代, 
     10代 '大日本帝國內閣총리大臣'),
  
○이노우에 가오루(井上馨, 1936~1915),
 

  ○야마오 요조(山尾庸三, 1937~1917)

 

 

 

 

삼성전자 뉴스룸
  • 임진왜란 2018-10-25 오후 10:04:00
    지금부터 124년전에 일본 잡것들이 궁궐을 침범해서 명성황후를 무참하게 살해했다. 그를 교사한 인문중의 하나가 이노우에 가오루이다. 칭송할 사람을 칭송해라 이 일본 쓰레기야.
  • 글쓴이
  • 비밀번호
  •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