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갑제닷컴

  1. 최신정보
매티스 전 국방 “트럼프는 역사상 첫 분열 대통령” 조갑제닷컴  |  2020-06-04
제임스 매티스 전 미국 국방장관이 흑인 조지 플로이드 사망 항의 시위대에 군대를 동원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분열 대통령’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매티스는 2018년 12월 트럼프의 시리아 철군 방침에 반대하며 사임한 뒤 트럼프에 대한 직접적 비판을 자제해왔다. 그는 시사잡지 <애틀랜틱>을 통해 발표한 글에서 “도널드 트럼프는 내 삶에서 미국인들 통합하려 노력하지 않는 첫번째 대통령이다. 그는 심지어 통합하려 노력하는 척도 안 한다”며 “그는 우리를 분열시키려 한다”고 비판했다.
  
   “우리는 3년에 걸친 이 의도적인 노력을 목격하고 있다. 우리는 성숙한 리더십이 없는 3년의 결과를 목격하고 있다. 우리는 그 없이도 우리 시민사회에 내재한 힘을 끌어내서 통합할 수 있다. 이것은 지난 며칠이 보여줬듯이 쉽지 않겠지만, 우리는 우리 동료 시민들과 우리의 약속을 지키려 피흘린 앞 세대, 그리고 우리의 자손들에게 그걸 빚지고 있다.”
  
   매티스는 자신이 50년 전에 군대에 입대할 때 헌법 수호를 선언했다며, 지난 1일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앞 세인트 존 교회를 방문해 사진촬영을 하기 위해 평화 시위자들을 최루탄 등으로 밀쳐낸 것은 헌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시위 진압을 위한 군 투입에도 반대하였다.
  
   “국내에서 우리는 주지사들이 요청하는 매우 드문 경우에만 우리의 군대를 사용해야 한다. 우리가 워싱턴에서 본 것처럼, 우리의 대응을 군사화하는 것은 군대와 시민사회의 갈등을 부른다.”
  
   그는 이름은 대지 않고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도 간접 비판했다. 매티스는 “우리는 (시위현장을) ‘전투공간’으로 보는 어떤 생각도 거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스퍼는 최근 폭력 시위와 관련해 “우리는 전투공간에서 제압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바 있지만 군 투입엔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해병대 장군 출신인 매티스를 극찬하면서 국방장관으로 기용하였던 트럼프는 오늘 트위트를 통하여 그가 실은 무능한 지도자라고 비방하였다.
  
   *워터게이트 사건 특종으로 유명한 봅 우드워드 기자(워싱턴 포스트)가 쓴 책, '공포-백악관의 트럼프'의 출판 전 요약분이 미국 언론에 공개되었다. 트럼프가 기자에게 직접 전화를 하여 '왜 나를 인터뷰하지 않았나'고 따지는 11분의 통화도 공개하였다. 충격적인 에피소드가 많다. 한국과 관련된 것들은-.
  
   *트럼프는 취임 직후 함참의장에게 북한에 대한 예방적 공격 계획을 수립할 것을 지시하였다.
   *트럼프는 한미FTA에서 탈퇴하는 서류에 서명하려고 하였는데 부하들이 짜고 탁상에 둔 서류를 빼돌려버렸다.
   *트럼프는 매티스 국방장관에게 집요하게 왜 한국에 대규모 미군을 두어야 하느냐고 따졌다. 매티스는 "3차대전을 막기 위해서"라고 했다. 우드워드 기자는 주한미군이 빠져버리면 북한의 미사일 발사 7초 뒤 탐지능력도 사라지게 된다는 점을 우려하였다고 한다. 알라스카에서 탐지하면 15분 뒤에나 포착이 된다고 한다.
   *작년 시리아 정부군이 화학무기를 쓰자 트럼프는 매티스 국방장관에게 아사드를 암살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는 공습으로 대응하도록 수위를 낮추었다.
   *트럼프는 안보문제에 대하여 관심이 없고 이해력도 떨어진다.
   *백악관 참모들은 트럼프가 안보에서 사고를 치지 않도록 말리는 데 고심하고 있다.
   *켈리 비서실장은 부하들에게 "트럼프는 바보다, 설득이 안 된다. 우리는 미친 동네에 살고 있다, 내가 왜 여기 있는지 모르겠다, 최악이다"라고 이야기하였다.
   *트럼프와 부하들은 서로 惡談을 한다. 틸러슨 국무장관은 트럼프를 '머저리', 매티스는 '5, 6학년 정도의 지능'이라고 하고 트럼프는 세션 법무장관을 '저능아'라고 부른다.
  
   트럼프-우드워드 통화를 듣고 있으면 트럼프가 애처롭게 보이기도 한다. 경제를 이렇게 호전시켰는데 언론이 알아주지 않는 데 대한 불만을 계속 털어놓는다.
삼성전자 뉴스룸
  • 白丁 2020-06-05 오후 9:28:00
    매티스 장관님,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라는 나라에는 그보다 더한 놈도 있답니다. 트럼프는 그에 비하면 양반이에요.
  • 글쓴이
  • 비밀번호
  •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