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갑제닷컴

  1. 최신정보
5년 만에 한미일 정상회담! 조갑제닷컴  |  2022-06-30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9일(현지 시각)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약 5년 만의 한·미·일 정상회담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이 고도화하고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커진 상황에서 한·미·일 협력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오늘 회의를 계기로 한·미·일이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심 축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북한의 7차 핵실험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며 “한국과 미국, 일본 간 3각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것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국제사회와 공조하겠다”고도 했다. 이날 이페마(IFEMA) 컨벤션 센터에서 약 25분간 진행된 회의는 문재인 정부 때인 2017년 9월 유엔 총회 이후 4년 9개월 만에 열리는 것으로, 전 정부 때 약해졌던 한·미·일 삼각 공조 복원을 상징한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와 외교부는 한·미·일 삼각 협력에 부정적이었고 ▲한국법원의 징용공 배상판결에 따른 일본의 수출 통제 ▲한국 내 이른바 ‘노재팬(NO JAPAN)’ 반일 불매 운동 ▲지소미아(GSOMIA·한일정보보호협정) 종료 선언 등이 이어지면서 양국 관계가 악화되었다. 한 전직 외교부 고위 간부는 조선일보에 “미·중 갈등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세계 질서가 재편되고 있는 가운데 삼각 공조 복원은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의 추가적 도발 행위 가능성이 점점 더 심각하게 우려된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방일 당시 확인한 미·일 동맹, 미·한 동맹의 억지력 강화를 포함해 한미일 공조 강화가 불가결하다”고 했다. 이어 “한·미·일 정상회담이 이번에 열린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한·미·일의 공조를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미·일 방위 장관 회담이 일본에서 열렸는데 3개국의 훈련에 의견 일치를 봤다”며 “핵실험이 이뤄진 경우에도 공동 훈련을 포함해 한미일이 함께 대응하고자 한다. 한·미 동맹의 억지력 강화를 위해서도 일본의 방위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한·미·일 정상회담은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주의의 기본 가치를 공유하는 세 나라의 협력이 긴요하다는 데 공감하는 자리가 됐다”며 “윤 대통령은 북한이 대화 테이블에 복귀하도록 미국과 일본에 협력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확장억제 전략을 강화하고 3개국간 안보 협력 수준을 높여가는 방안에 대해 앞으로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번 한·미·일 정상회담은 나토 동맹국·파트너국간 정상회의가 열리기 직전 약 25분간 열렸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기시다 총리가 회담을 한 것은 처음이다. 한국 측에선 박진 외교부 장관,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최상목 경제수석이 배석했다. 미국 측에선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등이 참석했다.
  
  
삼성전자 뉴스룸
  • 글쓴이
  • 비밀번호
  •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