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갑제닷컴

  1. 국민교재
조국을 연일 괴롭히는 5촌 조카의 녹취록 조국이 기자들에게 무슨 이야기를 할지 조카는 열흘 전에 알고 있었다! 조갑제닷컴  |  2019-09-12
지난 2일 조국은 이렇게 말하였다.
  
  “‘본 펀드의 방침상 투자대상에 대해 알려드릴 수 없다’고 돼 있고, 상세한 내용에도 어디에 투자했는지 자체가 적혀 있지 않습니다.”
  
   조국은 지난 2일 자청한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블라인드 펀드’라는 문구가 적힌 사모펀드의 운용 보고서를 보여주며 이렇게 말했는데 이 보고서가 조작된 것이란 의혹이 오늘 일제히 보도되었다.
  
   조국은 당시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의 실소유주가 5촌 조카인 조모 씨(37)라는 의혹에 대한 해명을 요구받자 펀드 운용 보고서를 꺼내 보이며 ‘펀드 방침상 투자대상에 대해 알려드릴 수 없다’면서 해당 내용을 공개할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오늘 ‘방패’ 역할을 했던 그 보고서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급조되고, 내용도 허위로 작성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되면서 보고서 작성 배경과 목적을 규명하는 검찰의 수사가 불가피해졌다고 했다. 조국의 치명적 약점을 잡았다는 뜻이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조 장관이 꺼낸 보고서는 올 6월에 작성된 것으로 표기돼 있으나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관계자는 “실제로는 보고서가 지난달 작성됐다”며 “한 차례 운용 보고서를 만들었다가 ‘블라인드 펀드’라 투자 내용을 알려줄 수 없다는 내용을 새로 추가해 완성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당시 조 후보자 측이 검찰 수사와 청문회를 앞두고 펀드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일종의 ‘알리바이’를 마련하기 위해 보고서를 꾸며낸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고 한다. 코링크PE의 이모 대표와 관계자 등은 검찰에서 “조 씨(조국의 5촌 조카)는 조 장관의 부인인 정모 교수와 수차례 연락을 주고받았으며, 해당 보고서를 작성하라고 지시했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동아일보는, 이 대표 등은 조 씨가 펀드의 운용 상황을 정 교수에게 수시로 보고했다는 점도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이 주장대로라면 조국이 국회 기자간담회와 인사청문회를 통해 자신의 일가가 펀드 운용에 관여한 바 없다고 해명한 것은 거짓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말썽이 난 이후 출국한 조 씨는 필리핀 월남 등에 머물면서 돌아오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된 기사로서 조선일보는 조국의 5촌 조카인 조범동(36)씨가 지난달 23일 '조국 펀드'가 인수한 업체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조 후보자는 (조국 펀드) 돈이 어디에 쓰였는지 모르기 때문에 답변할 수 없다고 (청문회에서) 얘기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고 보도하였다. 조범동씨는 조국의 부인과 자녀가 10억5000만원을 투자한 '조국 펀드'를 실제 운용한 사람으로 이번 펀드 사건의 주역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조선일보는 당시 조범동 씨와 최모(54) 웰스씨앤티 대표가 나눈 전화 통화 녹취록을 입수했다고 한다. 웰스씨앤티는 '조국 펀드'가 2017년 8월 인수한 가로등 자동 점멸기 제조업체다. 그때 조국은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다. 조범동 씨는 통화에서 "조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얘기할 것은 '(조국 펀드) 돈을 어디에 썼는지를 보고받는 자체가 자본시장법 위반이다. 그래서 사실 관계는 우리도 모른다. 답변할 수도 없다'는 것"이라고 했다. 만약 조국이나 그의 가족이 사모펀드인 '조국 펀드'가 어디에 투자했는지를 보고받아 알고 있었다면 불법이다.
  
   조국은 이 통화 열흘 뒤인 2일 국회 기자 간담회에서 위의 시나리오대로 해명했다. "(조국 펀드는) 이른바 '블라인드 펀드'라고 하는데, 펀드 운용상 이 펀드가 어디에 투자되는 것인지를 투자자에게 알려주지 않도록 설계돼 있다"며 "알려주면 불법이다. 따라서 모를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조범동 씨는 또 녹취록에서 "(조 장관은 청문회에서) '자 이것 보십시오' 해가지고 '(펀드가 투자한) 해당 회사의 정보를 알 수도 없고, 그 회사가 자금을 (어디에) 투자를 했다든지 대여를 했다든지 제가 간섭할 바도 아니고 알아서도 안 된다' 이렇게 말하고 끝을 낼 것"이라고 예언했다. 실제로 조국은 지난 2일 국회 기자 간담회에서 '조국 펀드'를 운용했던 코링크PE에서 받았다는 '투자 운용 현황 보고서'를 공개했다. 조 장관은 그러면서 "보고서에는 '본 펀드의 방침상 투자 대상에 대해 알려드릴 수 없다'고 돼 있고 상세한 내용에도 어디에 투자했는지 자체가 적혀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코링크PE는 조국의 5촌 조카인 조씨가 실소유하고 있는 회사이다.
  
   사건의 핵심은 5촌 조카가 조국 당시 민정수석으로부터 얻은 정보나 그의 영향력을 이용하여 사업상 이권을 얻었느냐 하는 것이다. 5촌 조카는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 8월 중순 해외로 출국한 뒤 돌아오지 않고 있고 조씨와 같이 출국한 코링크PE 이상훈(40) 대표는 최근 귀국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조카 조씨는 웰스씨앤티 최 대표와 나눈 국제전화 녹취록에서 “(웰스씨앤티가) 아이에프엠(IFM)에 투자가 들어갔다고 하면 배터리 육성 정책에 맞물려 들어간다”며 “그래서 (내부 정보를 미리 알고) 배터리 육성정책에 (투자)한 거 아니냐, 완전히 빼도 박도 못하는 상황이 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게 전부 다 이해 충돌 문제가 생기게 된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웰스씨앤티는 조 장관 가족의 투자금이 들어올 당시 정관상 사업목적에 2차 전지를 새로 추가했다. 이후 코링크 설립 자금을 댄 현대차 협력사 익성의 2차 전지 관련 자회사인 IFM에 13억원을 투자했다.
  
   조씨는 “IFM에 연결되기 시작하면 (코링크 투자사인) 더블유에프엠(WFM)·코링크가 다 난리가 난다”며 “배터리 육성정책에 (투자)했다 하고 완벽하게 정황이 인정되는, 픽스되는 상황이 오고, 전부 다 이해 충돌 문제가 생긴다”고 밝혔다.
  
   조씨는 최 대표에게 “웰스씨앤티에 들어온 자금 흐름을 다르게 말해달라”고 부탁하며 “이거는 같이 죽는 케이스, 정말 조 후보자가 같이 낙마해야 하는 상황이다. 배터리 연결되고 WFM까지”라고 밝혔다. 이후 “내일 저녁(8월 26일)까지 모든 게 픽스”라며 “청문회에서 답할 거 내일 저녁까지 픽스”라며 조급함을 드러내기도 했다.
   웰스씨앤티 투자금 중 흐름을 외부로 밝히기 어려운 7억3000만원에 대해 어떻게 소명할 것인지를 두고 조씨와 대화를 나누던 최 대표도 “내가 알지도 못하는 조국 선생 때문에 왜 이 낭패를 당하고, (5촌 조카) 조 대표와의 그간 관계가 있기 때문에 내가 이 작업을 하는 건데 명분이 없어서 나는 더 망가진다”며 하소연했다.
   조 장관은 지난 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대해 “5촌 조카가 (사모펀드 운용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지 못한다”며 “개입을 했다면 압수수색을 통해 확인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5촌 조카 등이 사모펀드 운영을 하면서 조국 민정수석을 통하여 정부의 사업 정보를 얻어 돈벌이에 이용했느냐의 여부가 수사의 초점이란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조국 장관은 수사 및 재판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검찰에 대한 일체의 간여을 중단해야 옳다. 검찰개혁이란 미명하에 검찰장악, 더 나아가서 수사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수사방해이다. 재판에 적용되는 제척, 기피, 회피는 이 경우에도 조국에 적용될 것이다. 이해관계자는 재판이든 수사이든 빠져주어야 한다. 그런데 윤석열 검찰총장을 지휘선상에서 빼려는 시도가 발각되어 역풍을 맞는다. 적반하장이다. 뒤로 빠져야 할 것은 조국이지 윤석열이 아니다. 도둑이 형사를 바꿔달라고 말하는 것을 듣고 있는 꼴이다.
삼성전자 뉴스룸
  • 글쓴이
  • 비밀번호
  •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