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갑제닷컴

  1. 최신정보
트럼프,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바이든 조사’ 논의 시인 ‘가짜뉴스, 마녀사냥’ 주장하다 돌연 입장 바꿔 金永男(조갑제닷컴)  |  2019-09-2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하면서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관련 얘기를 했다는 점을 22일 시인했다. 거듭 ‘가짜 뉴스’ ‘마녀사냥’이라고 일축했으나 돌연 시인한 것이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 등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7월 25일 전화통화를 갖고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조사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자신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와 협력해 바이든과 그의 아들 헌터에 관한 의혹을 조사해줄 것을 요구했다는 것이었다. 바이든 부통령의 아들은 우크라이나의 에너지 회사인 부리스마홀딩스에서 근무한 바 있다. 2016년 당시 우크라이나 검찰은 비리 혐의로 부리스마홀딩스를 조사하려 했었다. 당시 부통령이던 조 바이든은 빅토르 쇼킨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이 부패 사건들을 은폐해왔다며 비난했고 총장을 사임시켜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대화의 대부분은 (당선) 축하 인사였고 부패와 관련된 얘기였다”고 했다. 그는 “바이든 부통령이나 그의 아들 같은 사람이 우크라이나에서 만연한 부패에 가담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고 했다.

민주당 대선후보 1위를 달리고 있는 바이든 전 부통령은 자신의 아들의 해외 사업과 관련해 서로 논의한 적이 없었다며 트럼프 대통령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트럼프는 권력을 남용하고 대통령에 부여된 모든 권한을 사용해 나를 음해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 문제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탄핵 사유에 해당될 수도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엘리자베스 워렌 민주당 상원의원은 “의회는 행동에 나서는데 실패했고 이제 트럼프는 그가 법 위에 군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의 불법적 행동을 규탄하고 탄핵 절차에 당장 돌입해야 한다”고도 했다.

미 하원 정보위원회 위원장인 아담 스미스 민주당 하원의원은 “루비콘 강을 건넌 것과 마찬가지”라며 “어떤 대통령에게서도 볼 수 없었던 위법 행위”라고 했다.

공화당 의원들은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으나 여러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미트 롬니 상원의원은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압박해 정치적 라이벌을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수사하라고 했다면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어떤 추가 사실들이 밝혀지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통화가 이뤄졌던 7월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2억 5000만 달러 규모의 군사 원조를 보류하고 있었을 때였다. 이에 따라 일부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 원조를 빌미로 압박에 나섰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삼성전자 뉴스룸
  • 글쓴이
  • 비밀번호
  •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