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갑제닷컴

  1. 최신정보
수령의 추락! 김정은의 하노이 굴욕 그 생생한 현장 묘사 趙甲濟  |  2020-06-23


  트럼프가 워싱턴포스트 우드워드 기자에게 털어놓은 하노이 회담장의 대화는 이렇다.
  
  트럼프는 하노이에서 김정은을 만나자 마자 직감적으로 김정은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 김정은은 핵시설 한 개만 폐기하겠다고 했다. 트럼프는 그가 다섯 개를 갖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들어보세요. 하나로는 소용이 없습니다. 두 개로도 안 됩니다. 세 개로도 안 됩니다. 네 개로도 안 됩니다. 다섯 개를 다 포기해야 합의할 수 있습니다."
  
  김정은은 영변 핵시설을 의미하면서 "그래고 그것은 우리가 가진 시설중에서 가장 큰 것입니다"라고 했다. 트럼프는 "그렇지만 그것은 가장 낡은 것이지요"라면서 "왜냐구요? 나는 그 다섯 개를 전부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쪽 어느 사람보다도 더 많이 알아요. 알겠어요"라고 들이댔다. 김정은은 움직이지 않았다. 트럼프는 김정은에게 "당신은 로켓을 하늘로 쏘아올리는 것 말고는 할 일이 없어요?"라고 했다. "같이 영화도 보고 골프도 칩시다"
  
  트럼프는 마침내 이런 이야기를 하고말았다고 한다.
  
  "당신은 합의를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군요."
  
  "무슨 뜻입니까?"
  
  트럼프는 김정은의 표정이 완전한 쇼크였다고 했다.
  
  "협상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군요. 우리는 떠나야 합니다. 당신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니 할 수 없어요. 그래도 당신은 나의 친구이고 멋진 분입니다."
  
  6월10일 김정은은 트럼프에게 편지를 보냈다. 그는 싱가포르 회담뿐 아니라 하노이 회담도 소중한 추억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접근법이라야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가 말하는 새로운 접근법은 단계적 해결방식을 말하는데 이는 트럼프가 받기 어려운 것이었다. 이 벽을 넘지 못하고 북핵 문제는 트럼프가 등장한 거기 머물러 있다. 그 사이 북한은 수십 개의 핵폭탄을 더 만들었지만 제재망에서 벗어자지는 못하고 있다."
  
   안보보좌관 존 볼턴은 하노이 회담을 앞두고 트럼프가 싱가포르 회담에서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는 데 집중하였다. 그는 결렬시키는 게 최선의 國益이란 생각을 하였던 것 같다. 김정은은 다방면으로 접근해왔다. 2019년 새해가 밝자 김정은은 1월8일 시진핑을 찾아가 만났다.
  
   10일 뒤 김영철이 워싱턴을 방문, 김정은의 친서를 트럼프에게 전하고 90분 동안이나 만났다. 다행히 트럼프는 김영철에게 북한이 비핵화하기 전엔 제재를 해제해줄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였다. 그러지 않으면 자신이 바보가 될 것이라고 했다. 볼턴의 눈엔 對北(대북)특사인 비건이 문제였다. 그는 북한의 술책인 단계적 해결책(행동 對 행동)을 선호하는 듯한 언동을 했다. 그는 폼페오가 비건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는 게 아닌가 의심했다. 볼턴은 국무부의 협상가들이 합의를 이뤄야 한다는 욕심과 언론의 보도에 중독되어 일을 그르칠 수 있다고 판단, 트럼프에게 미리 회담 전략을 브리핑하기로 했다. 2월12일 첫 보고회가 45분간 진행되었다. 트럼프에게 영상을 틀어주었는데 클린턴, 부시, 오바마 대통령이 북핵 문제에 대해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하는 장면과 그 뒤 북한이 합의를 지키지 않는 장면을 대치시켰고 마지막엔 레이건 대통령이 1986년 아이슬란드 레이캬빅에서 고르바초프와 만났을 때의 장면을 보여주었다. 레이건은 군축협상을 깸으로써 오히려 그 뒤의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였다는 점을 트럼프에게 각인시키기 위함이었다. 브리핑이 끝나자 트럼프는 세 가지를 명심하겠다고 했다. “지렛대가 있어야 한다.” “서둘 필요가 없다.” “회담을 깰 수 있다.”
  
   볼턴은, 하노이 회담에서 모든 것을 걸 필요 없이 실패해도 전처럼 대화를 계속하면 된다는 입장을 정리하였다. 그는 김정은이 더 급하다고 보았다. 볼턴은, 재앙적 타협이 하노이에서 이뤄지는 것을 막는 데 全力을 다했다. 하노이 회담을 잘 넘기면 북한과 타협하라는 압력이 약해질 것이라고 보았다. 문제는 협상 실무팀장인 비건을 견제하는 것이었다.
  
   두 번째 보고회는 2019년 2월15일이었다. 북한 측 선전 영상을 통하여, 미국은 韓美연합훈련을 중단했는데도 북한은 대규모 훈련을 계속하고 있음을 트럼프에게 설명했다. “완전한 비핵화” 개념을 정리하여 트럼프에게 주었다. 그는 이것을 김정은에게 전하겠다고 했다. 볼턴은 국무부가 추진하는 행동 對 행동의 단계적 접근법보다는 협상의 기본입장을 확실히 하는 것, 즉 핵시설에 대한 완벽한 신고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트럼프는, 2월19일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하였다. 트럼프는 문 대통령에게 협상에 진전이 있는 것처럼 언론에 알려달라고 했다. 그날 아침에도 폼페오와 비건, 그리고 볼턴과 NSC의 앨리슨 후커가 참석한 가운데 트럼프에게 보고회를 가졌다. 트럼프는 “회담을 결렬시켜도 좋다”고 했다. 비건에겐 “김정은을 좋아한다고 말하되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라”고 했다.
  
   트럼프를 뺀 실무 책임자 회의에서 던포드 합찹의장은 종전선언은 법적 구속력이 없음을 강조하였다. 그렇다면 왜 우리가 그것을 추진해야 하는가. 북한도 우리에게 그것엔 관심이 없다고 하지 않았나. 종전선언은 문재인이 원하는 것이라면서 내키지 않아 했다는 것이다.
  
   2월21일에 마지막 브리핑이 있었다. 직전에 아베 수상이 트럼프와 통화하였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김정은이 예상하지 못한 카드를 숨겨 가지고 와서 트럼프의 양보를 얻어내는 전술 대비책도 논의되었다. 2월24일 하노이행 비행기가 앵커리지에서 재급유를 받기 위하여 착륙하였을 때 비건이 초안을 잡은 美北 성명서가 전달되었다. 북한 측이 쓴 것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승인한 것이 아닌 문서로 밝혀졌다. 볼턴은 비서실장과 부통령에게 문제가 많다는 점을 알렸다.
  
   트럼프 팀은 2월27일 하노이에서 대책회의를 했는데 대통령은 비건의 초안을 비판하고 세 가지 선택이 있다고 했다. 빅딜, 스몰딜, 결렬. 스몰딜은 제재를 약화시키는 것처럼 보이므로 안 되고, 빅딜은 김정은이 핵포기라는 전략적 결단을 내리려 하지 않으므로 어렵고 그렇다면 결렬밖에 없을지 모른다고 했다. 트럼프는 자신의 변호인이었던 마이클 코언의 의회 증언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었다. 트럼프는 코언의 증언을 덮을 만한 큰 기사를 만드는 데 “결렬”이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하는 듯했다.
  
   27일 밤 김정은 측과 트럼프 측의 만찬이 있었지만 북한 측 요청으로 볼턴은 참석하지 않았다. 만찬장에서 김정은은 영변 핵시설을 폐기할 터이니 2016년 이후의 유엔 對北제재를 해제해줄 것을 요청하였다고 한다. 볼턴은 폼페오에게 그 외의 카드는 없는 것 같으냐고 물었고 없는 것 같다는 말을 들었다. 그날 밤 트럼프는 텔레비전으로 코언의 증언을 시청하느라 잠을 자지 않았고 28일 아침 회의는 취소되었다. 회담장인 메트로폴 호텔로 가는 車中(차중)에서 트럼프는 북한에 ICBM 폐기를 요구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하다가 스몰딜과 결렬 중 어느 것이 더 큰 뉴스가 될 것 같으냐고 묻기도 했다.
  
   9시부터 김정은-트럼프 단독회담이 있었다. 본회담은 11시부터 시작되었다. 트럼프 측은 폼페오, 멀베니 비서실장, 볼턴, 김정은 측은 김영철, 이용호, 통역이었다. 기자들이 들어와 촬영을 끝내고 나간 뒤 트럼프가 김정은에게 “언론이 괴롭히지 않는냐”고 물었다. 김정은은 놀란 표정을 짓더니 “나는 그런 부담이 없다”며 웃었다. 인권문제에 대하여 트럼프는 김정은에게 “그 문제를 의논했다고 하자”고 하여 모두를 웃겼다.
  
  트럼프는 쉴 동안에 뭘 준비했느냐고 했다. 김정은은 전임자들이 일찍이 내어본 적이 없는 제안을 갖고 하노이까지 멀리 왔는데도 트럼프가 만족하지 않아서 기분이 좋지 않다고 했다. 그런 이야기가 한동안 진행되다가 트럼프는 볼턴에게 “비핵화의 定義(정의)”에 대하여 정리한 것과 북한이 핵을 포기할 경우에 맞게 될 밝은 장래에 대하여 정리한 문서를 요구하여 이를 김정은에게 건넸다. 그러면서 김정은에게 평양까지 비행기로 태워주겠다고 했고 김정은은 웃으면서 그럴 수 없다고 했다. 트럼프는 계속해서 그렇게 하면 좋은 그림이 될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는 영변 핵시설 폐기 이외에 추가할 것이 없느냐고 물었다. 김정은은 영변 폐기가 북한으로선 얼머나 큰 “양보”인지, 미국 언론이 얼마나 관심을 보이고 있는지를 다시 설명했다. 트럼프는 제재를 완전히 해제해달라고 하지 말고 몇 %만 해제해달라는 식으로 수정할 생각이 없느냐고 물었다. 이 순간이 가장 위험하였다고 볼턴은 썼다. 만약 김정은이 “좋다”면서 응했다면 합의가 있었을 것이고 그것은 미국 측에 재앙이 되었을 것이다. 다행히 김정은은 트럼프의 말에 불평만 했다. 얻는 게 없다고.
  
   트럼프는 화제를 돌려 남북한의 통일 가능성과 중국의 역할에 대하여 물었지만 김정은은 본안으로 돌아가자고 했다. 트럼프는 미국을 때릴 수 있는 장거리 미사일 폐기를 약속하면 어떠냐고 했다. 그러면서 “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해?”라고 했다. 볼턴은 좋은 기회라고 판단, “북한의 핵, 화학, 생물학 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완전한 신고가 있어야 하며 이는 군축협상의 전통적인 절차이고, 이전의 협상은 이것이 이뤄지지 않아 실패하였다”고 했다. 김정은은 단계적으로 진행하면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정은은 싱가포르에서 말했듯이 북한은 체제안전을 위한 법적 보장이 없다고 불평했다. 트럼프는 무슨 종류의 보장을 원하느냐고 물었다. 김정은은, 외교관계도 없고, 70년 동안 적대관계였으며 겨우 8개월의 개인적 관계뿐이라고 답했다. 구체적 요구는 없었다. 김정은은, 만약 미국 군함이 북한의 영해를 침범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했고 트럼프는 그럴 때는 “나에게 전화하라”고 했다.
  
   김정은은 눈에 띄게 당황하는 모습이었다. 합의가 불가능하게 되었음이 명백해지자 양측은 발표문을 놓고 논의를 진행했다. 김정은은 공동성명으로 하자고 했고 트럼프는 따로 발표하자고 했다가 말을 바꾼다. 이렇게 설왕설래 하다가 트럼프가 한번 더 “완전한 합의”를 원한다고 했더니 김정은은 더 제안할 것이 없다면서 공동발표를 “하노이 성명”으로 하자고 했다. 볼턴은 이게 함정이라고 판단하였다. 여기에 영변 문제를 끼워넣을 수 있다고 본 것이다. 트럼프는 김정은의 제재해제 요구를 받아들이면 미국에서 정치적 파장이 커서 재선에서 선거에서 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김정은은 즉각 트럼프를 정치적으로 약화시키는 행동은 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김정은은 계속 공동성명을 제안하면서 두 지도자 사이의 벽을 느꼈다고 했다. 절망감을 느낀다는 표현도 했다. 볼턴은, 이런 감성적 호소에 트럼프가 넘어갈까 걱정했다. 트럼프는 김정은이 너무 실망할 필요가 없다고 위로하였고 모두가 웃었다. 김정은은 다시 영변 보따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했다. 볼턴은 1992년 남북비핵화 선언 이후 북한이 여러 차례 비핵화를 약속했던 점을 지적했다. 트럼프는 김정은이 영변 폐기의 대가로 제재를 해제해달라고 하는 게 합의의 장애물이라고 했다. 김정은은 자신의 제안이 박수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부끄럽다고 했다. 이제 회의가 끝나는가라고 생각했는데 김정은은 그게 아니었다. 영변을 다시 설명하면서 전임자들이 이룬 것보다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득하려 하였다. 볼턴은 그렇다면 양측이 따로 성명을 내자고 했다. 김정은이 북측은 성명을 내지 않겠다고 했다. 트럼프는 공동성명을 원하니 김영철과 폼페오가 초안을 마련해보라고 했다. 북한 측은 퇴장하였다. 트럼프는 볼턴에게 질문을 던졌다.
  
   “7000마일이나 떨어진 나라를 제재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보라”고 했다. 볼턴은 “그들이 미국인을 죽일 수 있는 핵과 미사일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고 했다. 트럼프가 옆방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폼페오가 와서 공동성명 작성이 불가능하다고 보고하였다. 김정은이 영변 이야기를 또 꺼내서 합의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이렇게 해서 하노이 회담은 공동성명 없이 끝났다.
  
   트럼프는 하노이 회담을 결렬시킴으로써 주도권을 회복할 수 있었다. 볼턴은 북한이 어떤 합의라도 합의는 성공이라고 생각하는 외교관을 이용해먹는 데는 선수들이라면서 트럼프가 그런 외교관을 닮아간다고 걱정했다. 볼턴은, 하노이 회담 직후 정의용 실장과 이야기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정 실장은 김정은이 플랜B 없이 온 것이 이상하다고 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시각을 전했다. 미국이 행동 對 행동 전술에 넘어가지 않은 것은 잘했지만 영변 폐기는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로 가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고 하더란 것이다. 볼턴은 이 대목을 소개하면서 그런 문재인의 생각은 정신분열적이라고 했다. 영변 폐기와 제재 해제를 맞바꾸려는 전술이 행동 對 행동인데 엉뚱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었다.
  
  
  
  
  
  
  
   트럼프가 우드워드 기자에게 털어놓은 하노이 회담장의 대화는 이렇다.
  
  트럼프는 하노이에서 김정은을 만나자 마자 직감적으로 김정은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 김정은은 핵시설 한 개만 폐기하겠다고 했다. 트럼프는 그가 다섯 개를 갖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들어보세요. 하나로는 소용이 없습니다. 두 개로도 안 됩니다. 세 개로도 안 됩니다. 네 개로도 안 됩니다. 다섯 개를 다 포기해야 합의할 수 있습니다."
  
  김정은은 영변 핵시설을 의미하면서 "그래고 그것은 우리가 가진 시설중에서 가장 큰 것입니다"라고 했다. 트럼프는 "그렇지만 그것은 가장 낡은 것이지요"라면서 "왜냐구요? 나는 그 다섯 개를 전부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쪽 어느 사람보다도 더 많이 알아요. 알겠어요"라고 들이댔다. 김정은은 움직이지 않았다. 트럼프는 김정은에게 "당신은 로켓을 하늘로 쏘아올리는 것 말고는 할 일이 없어요?"라고 했다. "같이 영화도 보고 골프도 칩시다"
  
  트럼프는 마침내 이런 이야기를 하고말았다고 한다.
  
  "당신은 합의를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군요."
  
  "무슨 뜻입니까?"
  
  트럼프는 김정은의 표정이 '완전한 쇼크'였다고 표현했다.
  
  "협상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군요. 우리는 떠나야 합니다. 당신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니 할 수 없어요. 그래도 당신은 나의 친구이고 멋진 분입니다."
  
  작년 6월10일 김정은은 트럼프에게 편지를 보냈다. 그는 싱가포르 회담뿐 아니라 하노이 회담도 소중한 추억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접근법이라야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가 말하는 새로운 접근법은 단계적 해결방식을 말하는데 이는 트럼프가 받기 어려운 것이었다. 이 벽을 넘지 못하고 북핵 문제는 트럼프가 등장했을 때의 거기에 머물러 있다. 그 사이 북한은 수십 개의 핵폭탄을 더 만들었지만 제재망에서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다.
  
  
  //////////////////////////////////////////////
  존 볼턴 회고록엔 아베 신조 일본 수상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비교되는 묘사가 많다.
  
  1. 볼턴은 트럼프 대통령이 가장 좋아하는 국가 지도자가 아베라고 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등장 이후에는 공동 1위가 되었다는 것이다. 곁에서 지켜본 트럼프의 문재인에 대한 태도나 평가는 좋지 않다.
  2. 트럼프는 아베의 아버지 아베 신타로가 가미카제 특공대 조종사였다는 점을 높게 평가한다는 것이다. 아베 신타로는 해군비행학교에서 가미카제 훈련을 받았지만 전투에 투입되기 전에 終戰을 맞았다.
  3. 볼턴은 문재인과 아베의 對北觀이 정반대였다고 썼다. 문재인은 김정은에 끌려다니면서 미국을 誤導하려고 했지만 아베는 북한정권을 믿을 수 없다는 입장에 서서 늘 정확한 정보와 시각을 제공하였다는 것이다.
  4. 트럼프는 아베를 만나는 것을 즐거워했고, 문재인을 만나면 짜증을 내거나 졸기도 했다고 한다.
  5. 아베는 트럼프를 이용할 줄 아는 지도자로 그려져 있다. 트럼프는, 김정은을 만나면 반드시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제기해달라는 아베의 부탁을 들어주었고, 일본을 방문하면 납치자 가족을 만나주었다. 아베는 트럼프에게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뿐 아니라 일본과 한국을 위협하는 중거리 단거리 미사일과 화학 생물학 무기도 반드시 없애야 한다는 입장을 심었으며, 제재로 북한을 압박해야 굽히고 나올 것이란 주장을 기회가 있을 때마다 되풀이했다.
  6. 작년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였을 때 아베는 한국과 일본을 위협하는 것으로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분명히 하였다. 트럼프는 안보리 결의 위반이긴 하지만 미국을 위협하는 것은 아니므로 신경을 쓰지 않겠다는 태도였다. 공동 기자회견에서 아베는 트럼프를 옆에 세워두고 '안보리 위반'임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반면 문재인 정권은 김정은에게 비위를 맞추려는 트럼프와 보조를 같이하면서 안보리 결의 위반임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고 탄도미사일이 분명함에도 발사체니 방사포라고 표현했다. 흥미로운 것은 트럼프도 미사일 발사를 '대포 발사'라고 말하곤 했다는 점이다. 트럼프와 문재인이 독재자 앞에서 약해지는 공통점이 있었다는 이야기이다.
  7. 아베와 트럼프 사이가 좋으니 그 아래 실무자들끼리도 협조가 잘 되었다. 볼턴은 상대역인 일본의 국가안보국장 야지와 긴밀히 협력하였다.
  8. 아베는 트럼프를 다룰 줄 아는 사람으로 비친다. 인간적으로 상호 존중하면서도 국익을 위하여서는 다른 말을 할 줄도 알고, 미국의 對北정책에 일본의 이익을 반영할 줄도 알았다. 그야말로 주체적 외교였다.
  9. 볼턴은 한일간의 갈등을 설명하면서 역사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쪽은 일본이 아니라 문재인이라고 썼다.
  10. 문재인은 김정은을 위하여 한미동맹 정신과 국민의 안전을 희생시키는 사람, 그래서 트럼프와 볼턴으로부터 경멸을 받는 사람, 아베는 일본의 이익과 인류보편적 가치를 견지하면서도 트럼프의 존중을 받는 사람으로 그려져 있다.
  
  //////////////////////////////////////
  
  2018년 싱가포르 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김영철이 백악관에서 트럼프를 만났을 때 트럼프는 한미군사훈련을 축소시킬 의향이 있다고 털어놓았다. 역사상 처음으로 미국 대통령이 북한정권의 억지를 수용하는 순간이었다. 트럼프는 한미훈련이 북한에 자극적이고 돈이 많이 든다고 하였다. 방어훈련이 적을 자극한다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를 회담을 앞두고 적에 털어놓아 가장 중요한 카드를 무효로 만든 것이다. 볼턴은 회고록에서 이 순간이 최악이었다고 썼다.
  <북한 측은 미국의 최고사령관으로부터 한반도의 군사력이 협상대상이라고 하는 말을 들었던 것이다. 그 전에 우리는 협상대상이 될 수 없다고 부인해왔는데. 이는 문재인 같은 햇볕정책론자들의 입장에서도 큰 양보였다. 한국의 좌파들이 햇볕정책이란 판타지급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던 것은 주한미군이었다. 만약 미군이 한국에서 철수한다면 그때서야 그들은 자신들의 어리석음이 몰고올 결과를 자각하고 두려워할 것이다.>
  
  싱가포르 회담에서 김정은은 이미 김영철로부터 보고를 받았을 트럼프의 태도를 파고든다. 그는 북한에는 강경파가 있다면서 한미군사훈련을 축소하거나 완전히 없애주어야 자신의 입장이 편하겠다고 한다. 김정은은 판문점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그 이야기를 꺼냈더니 이는 미국이 결정할 문제라는 답을 들었다고 했다. 트럼프는 기다렸다는 듯이 한미군사훈련은 자극적이고 돈이 들고 시간 낭비라고 했다. 이어서 이런 딜을 할 줄 모르는 장군들을 무시하고 자신이 결정을 하겠다고 하더니, 회담이 신뢰속에서 이어지는 기간엔 훈련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기분 좋게 김정은이 미국의 돈 낭비를 줄여주었다고 했다. 김정은과 김영철은 함께 웃었다. 트럼프는 옆에 있던 폼페오와 켈리에게 동의하느냐고 물었다. 두 사람은 동의할 리가 없었지만 대통령 면전에서 아니라고 말할 수가 없었다. 다행히 볼턴에게는 묻지 않았다. 김정은은 북한의 강경파가 트럼프의 결정에 큰 감명을 받을 것이라고 추켜주었다. 김정은은 이제 우리는 핵미사일 발사 단추가 누가 큰지 비교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면서 로켓 엔진 시험장도 철거하겠다고 했다. 김정은은 한 시간만에 이렇게 큰 성과를 거둔 것에 축하를 한다고 하자 트럼프도 다른 사람들은 어림도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트러프는 다시 훈련중단 문제를 언급하면서 반대해온 미군 장성들을 비난하였다. 적군 앞에서!
  
  
  
  
삼성전자 뉴스룸
  • 자유의메아리 2020-06-30 오후 3:27:00
    제가 아는 조현병은 정신병의 일종으로써 아주 위험한 병으로서 조고마한 심경의변화에도 가까이 있는 사람 누구나 살해하는 질병으로 알고있읍니다 볼튼 선생 님이쓰신 회고록에 우리문 대통령에게 조현병적 사고를 한다고 하셨는데 그 논평은 아주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조현병을 앓고있는 분은 미안하지만 당신깨서 주군으로 모셨던 트럼프 대통령이야말로 온전한 조현병 환자임에 틀림럾읍니다 앞날이 걱정스럽습니다 이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갖인 미국 대통령이 그런 위험한 병이 있다면 우리 韓國뿐 아니라 이 지구상에 그 많은 자유민주주의 우방국들과 동맹국들은 물론 미 합중국도 이 지구상에서 살아질수도 있읍니다 이제 미국 국민들의 현명한 선택이 올해말 시행되는 대선에서 현명한 결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 모든 말씀 우리주 예수그리스도 이름 의지하여 간절히 기도 드립니다 아멘!!!
  • 청년백수 2020-06-27 오후 10:10:00
    볼턴. 참 감사한 인물입니다. 그의 활약으로 거짓북핵타결에서 대한민국을 구하였습니다.
  • 글쓴이
  • 비밀번호
  •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