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갑제닷컴

  1. 역사
왜 영국 왕실 문장에 프랑스어 모토가 새겨졌나? 영국왕실의 문장은 12세기 잉글랜드의 노르만 왕조 리처드 1세(사자왕)에서 시작되어 여러 차례 변형되었다. 1066년 잉글랜드를 정복한 노르만 전사들은 프랑스의 노르망디 지방에 정착한 바이킹 후손들이었다. 趙甲濟  |  2022-05-12

  
  영국왕실의 文章(문장, Royal coat of arms of the United Kingdom)에는 모토가 佛語(불어)로 적혀 있다. Dieu et mon droit는 영어로 God and my right이다. Honi soit qui mal y pence는 영어로 Shame on him who thinks evil of it로 번역된다. 영국왕실의 문장은 12세기 잉글랜드의 노르만 왕조 리처드 1세(사자왕)에서 시작되어 여러 차례 변형되었다. 1066년 잉글랜드를 정복한 노르만 전사들은 프랑스의 노르망디 지방에 정착한 바이킹 후손들이었다. 그들은 프랑스의 종교 언어 풍습을 받아들여 프랑스화된 전사들이었다. 물론 말도 프랑스어를 했다. 그 흔적이 영국왕실 문장에 남은 것이다. 지금 영국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조상은 프랑스어를 사용하였다는 이야기이다.
  
  /////////////////////////////////////////////////////////
  
   金泳三(김영삼) 정부 시절인 1995년 8월11일 교육부는 광복 50주년에 즈음하여 '일제의 잔재를 깨끗이 청산하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기 위해 국민학교의 명칭을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이어서 1995년 12월 29일 교육법을 개정하여 1996년 3월 1일부로 국민학교를 초등학교로 改名(개명)했다.
  
   일제에 의해 불순한 의도로 만들어진 '국민학교' 대신 학문을 처음으로 배우는 학교라는 뜻을 가진 '초등학교'라는 말로 바꿔쓰기로 한 것이라는데, 지금도 대화어에선 초등학교보다는 국민학교라는 말이 더 자주 사용된다.
  
   국민이 일본 식 造語(조어)라서 없애버린다면 헌법에 나오는 수많은 '국민'도 없애야 한다. 대신 쓸 수 있는 말이 없으니 헌법은 기능정지가 될 것이다. 지구상의 모든 언어는 사용하는 민족만이 만든 단어로 구성된 게 없다. 여러 민족의 언어가 섞이고 고쳐지고 다듬어진 것이다. 국어 사전을 펴 보면 중국에서 만든 한자어, 일본에서 만든 한자어, 한국에서 만든 한자어, 일본어, 영어가 섞여 있다. 많이 섞인 언어일수록 단어가 많아 표현력이 좋고 풍성한 느낌을 준다.
  
   영어가 세계적 언어가 된 것도 라틴어, 독일어, 프랑스어가 앵글로 색슨 족의 언어와 혼합된 덕분이다. 특히 프랑스어의 영향이 컸다. 1066년 프랑스 노르망디에 살던 노르만 戰士들(바이킹의 후예)은 윌리엄 公의 지휘하에 잉글랜드에 상륙, 해이스팅스 전투에서 앵글로-색슨족 귀족들을 섬멸, 노르만 왕국을 세웠다. 지배층이 앵글로 색슨 족에서 노르만족으로 바뀐 것이다. 노르만 전사들은 프랑스에서 약200년간 정착해서 생활한 덕분에 프랑스어를 썼다. 이들이 잉글랜드의 지배층이 되면서 왕이나 귀족층에선 프랑스어가 영어를 누리고 공식 언어가 된다. 윌리엄 公도 영어를 전혀 알지 못하고 프랑스어만 사용했다. 1399년 헨리 4세가 등극할 때까지의 잉글랜드 왕들은 모두 프랑스어를 썼다. 그는 영어로 선서를 한 첫번째 왕이고, 그의 아들 헨리 5세는 영어를 쓰기 시작한 첫번째 왕이다. 즉 300년 이상 프랑스어가 지배층의 언어였다는 이야기이다.
  
   프랑스 단어는 행정, 군사, 법률과 관련되는 부분에서 특히 많이 영어화되었다. 노르만 지배층을 따라서 전문 용어들이 영어 속으로 들어온 것이다. 1731년까지 영국 법원은 프랑스어를 썼다.
  
   노르만족이 영어 속으로 가지고 들어온 프랑스어는 파리 중심의 말이 아니고 노르만 지방의 방언이었다. 노르만족이 영어 사전에 보탠 프랑스 語源(어원)의 단어들은 고급한 사고체계를 반영하는 것들이고, 4분의 3 정도는 지금도 사용되고 있다. 수만 단어에 이를 것이다.
  
   영어화된 프랑스 단어의 예를 든다.
   canon, court, countess, virgin, sermon, custom, catch, very, change, challenge, mercy, rich, poor, fruit, medicine, butler, crown, baron, beef, constable, tournament, blond, blonde, war, final, honest, easy, season, form, join, register, representative, continue 등등.
  
  
삼성전자 뉴스룸
  • 글쓴이
  • 비밀번호
  • 비밀번호